안녕하세요. 지난 번엔 자존감이 뭔지 알아봤는데요. 이번엔 지난 번 이야기에 이어 자존감을 어떻게 높이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창한 것이 아니니 스스로 자존감이 낮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꼭 한번씩 실천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자존감 높이는 법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자존감의 정의를 생각해보면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금방 답이 나올 것입니다.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이잖아요? 그러니 무슨 일을 하든 스스로에게 조금 더 너그러워질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을 아껴주세요.
1. 음식 꼭꼭 씹어서 먹기
첫번째 방법은 음식을 꼭꼭 씹어서 먹는 것입니다. 누가 쫓아오는 것도 아닌데 허겁지겁 식사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자존감 뿐 아니라 행복과도 관련이 큽니다. 밥 세끼를 먹는 것은 우리의 중요한 일상의 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밥을 천천히 씹으며 맛을 음미하십시오. 작은 행복을 찾는 것과 더 불어 나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건강은 덤입니다. 음식을 먹을 때도 인스턴트보단 직접 요리를 해먹거나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나를 대접해준다는 느낌으로요. 나를 귀하게 대하는 것이 자존감 향상의 지름길입니다.
2. 행동계획표 실천하기
두번째 방법은 행동계획표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해야하는 일이 아닌 하고 싶은 일 위주로 행동계획표를 짜세요. 인생엔 작은 성공이 많이 필요합니다. 보통 성공은 장기간 노력해서 달성해야하는 걸로 아는데 일상속에서 소소한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것이 더 삶을 충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책을 몇 페이지 정도 읽거나 점심시간에 나가서 5분간 스트레칭을 한다든지 일상생활속에서 곧바로 쉽게 실행할 수 있는 것들을 하세요. 차마시기, 캔들켜기 등 특별히 준비하지 않아도 쉽게쉽게 이룰 수 있는 것들을 계획하고 성취하세요 .
3. 자기 자신을 위한 사치를 하라
세번째는 자기 자신을 위한 사치를 하라는 겁니다. 막 남들에게 보여지기 위해 명품을 사서 치장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향이 좋은 캔들이나 디퓨저를 사거나, 혹은 슬리퍼를 사는 등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을 자신에게 선물하세요. 스스로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알게 되고 그 행복감이 자존감을 높여줍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인정 받기 위해 다른사람한테 퍼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서 스스로한테 인색하고 퍼주는 만큼 돌아오지 않는데요. 그런만큼 내가 나를 인정하고 위로하고 보상해주는 게 필요합니다. 그래서 선물하는 게 필요하다. 필요한 것은 나를 위한 것이면 어떤것이든 좋습니다.
4. 본인에게 상처주는 말을 하지 마라.
네번째는 본인에게 상처주는 말을 하지 마라는 겁니다. 본인을 칭찬해도 부족한데 자신의 부족함을 깎아내고 드러내는 것은 자존감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장점에 대한 얘기는 못하는데 단점만 술술 얘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상처 주는 말을 떠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입 밖으로 꺼내게 되면 그게 부메랑 처럼 자기한테 돌아와서 상처를 주고 자존감을 낮추는 결과를 부릅니다.
5. 좋아하는 시간과 공간을 만들어라.
다섯번째는 좋아하는 시간과 공간을 만들라는 것입니다. 마음의 짐을 내려놓을 만한, 본인이 좋아할만한 공간을 만드십시오. 김영하 작가의 <여행의 이유>를 보면 사람들이 왜 호텔을 좋아하는지에 대해 이마를 탁 칠만한 설명이 있습니다. 호텔엔 일상에 있는 근심걱정이 없다는 겁니다. 빨래, 청소가 없을 뿐 아니라, 오래 살아왔기에 공간엔 나와 관련한 상처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호텔에 들어선 순간은 그런 게 없어서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하고 쉴 수 있습니다. 자존감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자기 안정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내 일생이 편안히 유지된다는 느낌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좋아하는 공간, 시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6.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서 자존감을 높이지 말라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서 자존감을 높이지 마세요. 다른 사람에게 기대서 자존감을 높이려고 하면 자신의 인생을 살지 못합니다. 내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누구를 만나는지 어떤 비싼 옷 물건 가지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내 자신은 소중하고 사랑받는다는 가치가 있다라는 느낌이 자존감입니다. 다른 사람을 통한 안정감도 의미가 있지만 이런 것은 일시적입니다. 힘들 때 위로받는 것은 좋지만, 그런 사람 없을 때도 스스로가 자신을 위로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 먼가 새로운걸 하지 마세요. 마음이 힘들어서 병원 찾는 사람들은 뭘해도 안 됩니다. 뭘 새롭게 하기보다는 지금까지 해온 것들을 칭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소한 거 하나씩 하나씩 칭찬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칭찬일기도 써봅시다. 자신이 잘했다 생각하는 것을 쓰고 칭찬 하세요. 그리고 힘들 때마다 의식적으로 나를 안아주고 고생했다고 격려해 주세요.
그런데 전 뭣보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일상을 루틴화 시키는 것과 운동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약한 정신은 약한 몸에서 기인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지요. 하루 30분씩 의식적으로 밖에 나가서 햇볕을 쐬고, 산책을 하십시오. 같은 시간에 일어나 같은 시간에 건강한 식사를 하십시오. 자존감 회복 뿐 아니라 정신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마무리하며
네 오늘은 자존감 높이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소중한 인생, 나를 자책하며 살기엔 시간이 너무나 아깝습니다. 사랑만 해도 시간이 모자랍니다. 나를 사랑해야 타인도 사랑할 수 있고 세상도 사랑스러워 보입니다. 우리 모두 나를 사랑하고 건강한 자아를 회복하도록 노력합시다. 아자아자
2023.08.17 - [여행/도파민으로부터의해방] - 자존감이란 자존감 테스트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
'여행 > 도파민으로부터의해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번 생은 망했다고 느낄 때 해야 할 일 (0) | 2023.08.21 |
---|---|
부자들이 반드시 하는 2가지 습관 (0) | 2023.08.18 |
자존감이란 자존감 테스트 자존감 낮은 사람 특징 (1) | 2023.08.17 |
스마트폰 중독과 집중력 및 우울증 간의 상관관계 그리고 해결법 (0) | 2023.08.10 |
성인 ADHD 원인 증상 테스트 치료법 (0) | 2023.08.08 |